서울특별시 중구 삼일대로 301 영미빌딩 801호

베트남 국제간호사의 날

5월 12일은  국제 간호사의 날이다. 이 날은 베트남을 포함하는 전 세계의 간호사들의 가치와 품격을 기리기 위한 날이다. 이 날을 위해 베트남에서 많은 호응 활동과 행사들이 개최된다.

간호사들은 제일 먼저 환자와 접하게 되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누구보다 환자의 괴로움, 고생, 심리를 이해한다. 이를 통해 병을 치료할 뿐만 아니라 심리적으로 치료할 수도 있다. 최근 하노이간호협회는 설립 30주년과 국제 간호사의 날을 기념하기 위한 많은 활동들이 진행하였다.

그 동안, 간호사들은 성심성의껏 환자를  돌봄으로써 보건계와 더불어 환자와 시민들을 만족시켰다. 뿐만 아니라 간호진은 의료 지원을 향상 시키키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이는 동시에 환자의 아픔을 함께 나누기도 한다. 환자 치료 과정에서 간호사들은 친절하게 웃는 얼굴로 돌본다.

하노이에서 보건업 간부들의 44%를 차지하고 있는 11,357 명의 간호사, 기술사, 조산사들은 국민건강보호에 많이 기여하고 있다.전국에서 규모가 제일 큰 수술전문병원인 비엣득 (Viet Duc) 우호 병원에서 간호사의 역할은 국민 질병 진단과 치료에 부응하고 병원의 성공에도 기여하고 있다. Viet Duc 우호 병원 – 마취센터 응우엔 티 티엔 (Nguyen Thi Thien) 간호사는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나눴다.

여기에서 근무하고 있는 간호사들은 조용하게 매일 자기의 일을 하고 있습니다. 저희 같은 간호사들은 사실 많이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모든 환자와 환자 가족을 만족시키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제일 환자의 마음을 이해하고 환자의 안전과 생명을 중요하게 생각해야 됩니다.

국제 간호사의 날을 기념하기 위해 박마이 (Bach Mai) 병원의 사회복지처와 간호처, 그리고 봉사활동기구들이 공동으로 가정 형편이 어려운  환자들을 위한 무료 이발, 머리 감기, 요가, 무료 도시락 등의 활동으로 이루어진 제2회 “사랑이 가득한 토요일” 프로그램을 시행하였다. 각 활동들 사이에 공연들도 준비되어 있었다. 이 외에 중증환자들을 직접 방문하여 머리를 감겨 주기도 하였다.

간호는 국민 건강 관리 활동에서 빠지면 안 되는 중요한 역할을 가지고 있다. 환자 건강 보호 외에 간호사들은 학술연구를 통하여 실용적인 이니셔티브을 많이 냄으로써 환자의 건강 보호와 질병 치료의 질을 향상 시켜 주기도 한다. 

출처 : 베트남 상공회의소

Leave a comment